맛집 이야기

백급 효능,자란뿌리

.중국희귀약초. 2023. 2. 11. 21:01

자란 / 백급

자란은 난초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 지혈작용이 현저하며, 백일해와 기관지 확장증과 규폐증에도 유효하다. 우리 나라에서는 희귀하므로 중국에서 수입하여 약으로 쓴다.

성분이 고르고 맛이 쓰고  매우며 독이 없고 옹종ᆞ악창ᆞ패저 ᆞ발배 ᆞ루력 ᆞ장풍ᆞ치루ᆞ도전상ᆞ타박상ᆞ탕화창을 고친다.
뿌리가 능미와 같고 삼각이며 삭이 희니 2월 8월 9월에 뿌리를 채취해서 푹 말린다.  《본초》
백감과 백급이 영속의 먹는 약이나 처방에 안 쓰이고 감창하는 약 처방에 많이 쓰는데 두 가지가 서로 반드시 쪄서 사용한다.

 

백급은 지혈이 빠르고 효과 역시 좋아서 기침시 피가 나거나 코피, 객혈, 외상성 출혈등의 출혈증에 사용한다. 주각종 염증을 없애며 새 살을 나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악창(惡瘡), 타박상에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난초과(Orchidaceae)의 여러해살이풀로 양지쪽에서 자라며 줄기는 단축되어 둥근 알뿌리로 되고 여기에서 5∼6개의 잎이 서로 감싸면서 줄기처럼 된다. 자란, 주란, 대암풀이라고 부른다. 잎은 길이 20∼30cm, 나비 2∼5cm의 긴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이 좁아져서 잎 집처럼 되며 세로 주름이 많이 있다. 꽃은 5-6월에 홍자색으로 피고 꽃줄기 끝에 6-7개가 총상으로 달리며 지름 3cm 정도이다. 포는 길이 2-3cm로 꽃이 피기 전에 1개씩 떨어지며 화피갈래 조각은 길이 2.5-3cm, 나비 0.6-0.8cm로 끝이 뾰족하고 반쯤 벌어지며 맥이 있다. 키는 50cm쯤 자라고 잎은 넓은 칼 모양이며 세로 줄이 빽빽하게 나 있다. 뿌리는 둥글고 흰 구경으로 지름이 3-4cm쯤 되며 점액질이 많아 접착제를 만드는 원료로 쓰기도 하고 구황식품으로도 먹는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백급(白芨)이라고 하며 약으로 사용한다.

  가을에 덩이뿌리를 캐서 물에 씻어 증기에 쪄서 말린다.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서늘하다.폐경에 작용한다.

약효(藥效) : 지혈(止血), 항균(抗菌), 항 진균(抗 眞菌)작용이 있다.

  수렴제, 지혈제, 배농제(排膿劑)로서 백급은 폐를 튼튼하게 하고 출혈을 멈추게 하며 부은 것을 내리고 새살이 잘 나오게 하며 폐가 허하여 기침 나는 데, 각혈, 코피, 외상으로 인한 출혈, 옹종, 창양, 덴데, 손발이 튼 데, 위궤양 등에 사용한다.

용법용량 : 하루 3-9g을 탕 또는 산제로 먹는다.외용약으로 쓸 때는 가루 내서 뿌리거나 기초제에 개어 바른다.

백급을 약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결핵으로 피를 토할 때 백급 뿌리를 말려 가루 내어 한번에 3~5그램씩 하루 두 번 따뜻한 물로 먹는다.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갑작스런 각혈에는 7~10그램을 달여서 단번에 마신다.
칼이나 낫에 다친 상처, 화상 백급 뿌리를 가루 내어 뿌리면 흉터가 남지 않고 잘 낫는다.
기침, 코피 백급 뿌리를 가루 내어 한번에 3~5그램씩 먹는다

백급 건재 500그람에 3만원 운임별도입니다.

 

어떠한 약초든 품질에 따라 상중하 또한 가짜도 많습니다 .

저흰 최상의 상품만 엄선하여 배송합니다.

 

더 많은 약초는 아래 참조하세요

 

중국희귀약초 클릭하세요

 

 

홈페이지 http://www.dauml.com 클릭하세요

'맛집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대해 효능  (0) 2023.02.14
블랙구기자 재배,흑구기자 재배  (0) 2023.02.11
매미동충하초술 만들기  (0) 2023.02.11
매미동충하초 구별  (0) 2023.02.10
관동화 효능  (0) 2023.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