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 이야기

당삼,만삼

.중국희귀약초. 2024. 1. 29. 19:01

당삼

 

도라지과 당삼 속 식물 당삼 Codonopsis pilosuld (Fr.) Nannf.로, 그 뿌리를 약용으로 한다. 통통하게 살이 찌고 면이 거칠며 색깔이 황색이거나 백항색이고 맛이 단 것이 좋은 것이다. C.tangshen Oliv. 등 같은 속인 몇 가지 식물들의 뿌리도 당삼으로 이용한다.

(1) 화학 성분

삼당류 inulin성 다당, 점액질, 수지, 사포닌, 미량 알카로이드, 녹말, 비타민B1, B2, 단백질.

(2) 성미 귀경

달고 약간 따뜻하다. 비, 폐경에 들어간다.

(3) 약효

중초의 기운을 보한다. '본초정의'에서, (당삼은 능히 비를 보하고 위를 튼튼히 하며 폐를 윤택하게 하고 진액을 나게 하며 중초의 기운을 보하는데 원래 인삼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효능은 비를 건강하게 하면서도 마르지 않고, 위음을 더해 주면서도 습하지 않으며, 폐를 윤택하게 하면서도 한량에 침범되지 않게 하며, 피를 만들어 내면서도 자이에 치우치지 않으며 청양을 고무시키고 중초의 기운을 진동시켜도 강조의 폐가 없음이다)라고 하였다.

(4) 약리 작용

#1 혈구에 대한 영향

생쥐에게 당삼액을 경구 투여하였더니 백혈구, 적혈구, 헤모글로빈이 현저하게 증가했다. 피하 주사는 백혈구, 망상 적혈구를 눈에 띄게 증가시켰다. 시크로호스파미드에 의한 생쥐의 백혈구 감소에 대해서도 일정한 치료 작용을 나타낸다.

#2 망상내피 계통 기능에 대한 영향

당삼이나 사군자탕을 생쥐에게 5일간 경구 투여해 보니 둘 다 그 복강 대식세포의 탐식 기능을 증가시켰다. 방사선 동위 원소로 표식된 알부민을 생쥐의 꼬리에 정맥 주사하였더니 당삼을 투여한 생쥐들에게선, 알부민의 혈액 중 용해 농도가 급속히 저하되었다. 영지, 황기를 배합하자 작용은 더욱 증강되었다. 당삼 엑스의 복강 주사는 하이드로코르티손이 일으킨 생쥐의 복강 내 대식세포의 탐식 기능의 억제를 회복시킨다. 이때 대식세포는 비대해지고 위족도 증가하고 각종의 효소 함량도 증가했다. 그러나 이 작용은 당삼의 경구 투여에서는 보여지지 않았다. 더욱이, 당삼의 복강 주사는 정상적인 생쥐의 복강 내 대식세포 기능에 대해서는 그다지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이것은 당삼의 (허증) 동물에 대한 작용이 정상적인 동물에 대한 작용보다 강한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3 부신 피질 기능에 대한 영향

당삼 탕제를 모르모트에게 경구 투여, 동맥 주사 혹은 복강 주사하면 전부 혈장 중의 코르티코스테론 양을 증가시킨다. 그 유효 성분은 사포닌과 당류로서 그 사포닌 및 당류는 부분적으로 덱사메타손에 의해 일어나는 혈장 코르티코스테론 감소를 억제하며, 그 작용 부위는 하수체 이상의 중추에 있다. 오미이공산 (당삼, 복령, 감초, 진피)는 어린 생쥐의 흉선 위축을 일으키고 흰쥐의 부신 내 비타민C의 함량 강화를 일으킨다. 따라서 당삼, 오이미공산에는 흰쥐의 면구육아종의 형성 및 난백의 국부 주입에 의한 관절 종장에 대해 억제 작용이 있다.이 항염증 작용은 부신 피질 기능의 증강과도 관계있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당삼은 적당한 조건하에서 생쥐는 고온에 저항할 능력을 높여 준다.

#4 cAMP에 대한 영향

당삼 탕액을 생쥐에게 복강 주사하면 그 혈장, 비 안의 cAMP 함량을 증가시키고, 간장 안의 cAMP 함량을 약간 하강시킨다. cAMP가 소량이라도 증가하면 생체의 면역 기능을 증강시키게 된다.

#5 세포 및 생체 면역에 대한 영향

삼출복령탕 (당삼 50g, 백출 20g, 복령 125g)으로 건선을 치료하면, 치료 후의 말초 임파구의 로제트 형성률 (T세포를 만든다)은 31.1 +- 5.9%에서 43.3 +- 8.7%까지 상승 (P < 0.01), 임파구 유약화율은 46.8 +- 12.9%에서 55.8 +- 12.1% (P < 0.01)까지, IgG는 173 +- 48.6mg에서 213 +- 66.4mg (P < 0.05)까지 상승했는데, IgM, IgA에 대한 영향은 그리 크지 않았다. 사군자탕도 역시 임파구 유약화율 및 로제트 형성률을 촉진시키며, 생쥐한테서 비장 용혈 반점 수의 증가도 촉진시켰다. 따라서 당삼 및 당삼 복합제는 면역 기능의 촉진 작용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임상 응용

#1 건선

삼출복령탕으로 15례의 환자에게 2주일 복용시켰는데 10례가 치료되었다.

#2 백혈구 감소증

당삼 15g, 당귀, 하수오, 백출은 각각 9g, 천근발, 오지색도를 각각 30g으로 해서, 시크로호스파미드 등 항암제에 의해 일어난 백혈구 감소증 30례에 투여한 결과, 효과가 있었던 것이 28례였다. 이 증상으로 기허를 나타내고 있는 자에게는 보중익기탕을 상용시키고, 양허를 나타내는 자에게는 보골지를 배합해서 쓴다.

#3 만성 위축성 위염

비기허를 나타내고 있는 환자 14례에게, 향사육군자탕에 산약을 첨가해서 3-6개월간 복용시켰는데, 비허 증상이 소실된 사람이 12례, 개선된 사람이 2례였다. 위벽에서 보였던 대량의 임파세포 및 혈장세포 침윤 위선이 감소되거나 위축되었으며, 장선의 화생 등이 모두 경감 또는 소실되었다. 위액, 위산의 양은 증가하고 혈청 안의 IgA, IgM은 낮은 치에서 다시 정상치로 상승하였으며 임파구 유약화, EAC 로제트 형성률, 혈장 cAMP 및 cGMP는 크게 상승하였으며 헤모글로빈 및 망상 적혈구 양도 증가하였다.

빈혈이면서 기혈이 모두 허증인 사람에게는 황기, 당귀, 아교 등을 배합하면 좋다. 허증인 사람의 감기를 예방 치료하기 위해서는 삼소음 (당삼, 소엽, 갈근, 생강, 전호, 반하, 복령, 진피, 목향, 감초, 길경, 대조, 지각), 보중익기탕 등을 선택해서 쓰면 좋다. 염증이 터지지 않거나 혹은 터졌는데 오므라들지 않을 때에는 황기, 백출 등을 배합하면 좋다. 만성 장염 또는 만성 치질로서 기허를 보이고 있는 사람에게는 사군자탕, 삼령백출산, 보중익기탕 등을 적용한다. 이들 만성 감염성 질환의 환자는 많이 면역 기능이 저하되어 있지만 당삼 및 그 약간의 처방이 면역 기능을 증강시킨다.

(6) 용량 용법

적은 양을 쓸 때에는 10-15g, 큰 양을 쓸 때에는 20-50g으로 탕약으로 해서 복용한다.

(7) 관련 처방

쌍료삼용환, 선화건위정, 십전대보환

자연산 당삼,만삼은 몸통이 불규칙적이며 울퉁불퉁하며 어두우며  당함양이 적으며 무농약입니다.

재배산 당삼,만삼은  몸통이 반듯하며  당함양이 높으며 농약으로 재배한겁니다.

 

자연산 당삼은 몸통에 주름무늬랑 뇌두랑 다 있습니다.

재배산하고 확연히 차이납니다 .맛이랑

자연산 당삼 500그람 건재 8만 운임별도입니다.

 

자기 몸에 사용하는 약초는 진짜를 사용하세요 ~~

어떠한 약초든 품질에 따라 상중하 또한 가짜도 많습니다 .

저흰 최상의 상품만 엄선하여 배송합니다.

 

 

 

더 많은 약초는 아래 참조하세요

 

중국희귀약초 클릭하세요

 

 

홈페이지 http://www.dauml.com 클릭하세요

 

옥션 https://stores.auction.co.kr/dauml 

지마켓 http://minishop.gmarket.co.kr/dauml  

 

11번가 http://shop.11st.co.kr/stores/daumlm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youngmiddleage

네이버카페 https://cafe.naver.com/blueftk4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