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권백,부처손,바위손,구사환혼초,권백효능, 부처손 효능,바위손 효능,구사환혼초 효능

.중국희귀약초. 2021. 4. 27. 07:54

권백(卷柏)의 전설(传说) :

권백(卷柏)이란 신기(神奇)한 이름을 갖고있는 초약(草藥)은 “구사환혼초(九死还魂草)” 란 별명을 갖고 있는데 다음과 같은 전설고사(传说)故事)가 있다. 곤륜산은 중국의 서쪽지방에 있으며 황하(黃河)와 양자강(揚子江)의 발원지(發源地)이다.

곤륜산(昆仑山) 상산(山上)에 일 개의 금광(金光)이 섬섬(闪闪)한 천지(天池)가 있다. 왕모낭낭(王母娘娘)이 목욕하던 이 천지(天池)의 둘레에 일종(一种)의 선초(仙草)가 생장(生长)하고 있는데 이 선초(仙草)는 기사회생(起死回生)의 공효가 있다. 어느 해 이 지방에 대한재(大旱災)가 발생하고 온역병(瘟疫病)이 유행(流行)하여 수천, 수만의 백성(百姓)들이 사망(死亡)하였다. 이 천지(天池) 속에 살고있는 용녀(龍女)가 인간세상(人间世上)의 재난(灾难)에 십분동정(十分同情)하여 천지(天池)의 둘레에서 생장하고 있는 이 선초(仙草)를 몰래 훔쳐서 인민(人民)들의 질병을 치료하여 중생(众生)을 구해 주었다. 수천,수만의 죽었던 백성(百姓)들이 놀랍게도 기사회생(起死回生)하였다. 용왕(龍王)은 이 사실을 알고나서 노발대발하며 일언지하에 용녀(龍女)를 인간세상으로 올려 보내라고 명령하였다. 용녀(龍女)는 인간세상으로 나온 후 스스로 이 풀로 변하여해 버렸으며 중생(众生)을 질병으로 부터 구해주었다. 이 풀은 생명력(生命力)이 매우 강(强)한 것이 특징이며 말라비틀어져서 죽은 후에도 수중(水中)에 들어가면 다시 살아난다. 그리하여 얻은 이름이 환혼초(还魂草)이다. 환혼초란? 죽음에서 다시 부활한다는 기사회생초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식물(植物) 전체를 건조시킨 후 표본(标本)을 만들어 관상용으로 사용하는데 몇년이 지난 후에 잘못으로 인하여 물속에 떨어뜨릴 경우 그 이튿 날 사람들을 놀라게 해주는데 이 풀의 이파리들이 모두 되살아 나서 생기가 발발(勃勃)하다. 햇빛에 말라 비틀어진 이 풀의 모습은 추하고 보기흉하며 못생긴 풀덩어리 처럼 보이는데 일단 물과 접촉된 후에는 환발신채(焕发神采)해 져서 기사회생된다. 대한재(大旱災)가 발생할 경우 이 풀은 마른풀 무더기 모양을 하고 있다가 바람이라도 불면 딩굴어 여기 저기로 굴려다니다가 물과 만나기만 하면 다시 살아난다. 이 풀은 결수시(缺水时) 바람에 딩굴며 여행(旅行)할 준비를 한다. 그래서 이 풀은 “여행식물(旅行植物)” 또는 “복소식물(复苏植物)” 또는 "부활식물(復活植物)" 이란 영예(榮誉)를 지니고 있다. 한재시(旱災时) 깊은 잠을 자고 있다가 몇년이 지난 후에도 물을 만나면 눈을 번쩍뜨고 부활한다. 환경(环境)의 핍박하(逼迫下)에서 기사회생한다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이 풀을 구사환혼초(九死还魂草)라고도 칭한다. 다시 말하면 "아홉 번 죽었다 다시 살아난다." 는 뜻이다. 이 풀은 양지바른 산파(山坡)나 바위틈 속에서 생장(生长)하며 토양(土壤)이 빈척(贫瘠)하고 축수능력(蓄水能力)이 없는 토양에서도 잘 자란다. 이 풀은 하늘에서 내리는 빗물 만 생장수원(生长水源)으로 삼는다. 그리하여 이 풀은 비가 전혀 오지않는 대한시(大旱時)에도 생존(生存)한다. 권백(卷柏)의 권(卷)은 '둘둘 말려있다.' 는 의미이고 백(柏)은 잎사귀의 모양이 측백나무의 잎과 비슷하기 때문에 얻은 이름이다. 권백은 항한능력(抗旱能力)이 극히 강하다. 일본(日本)의 저명한 생물학가(生物学家)는 권백(卷柏)을 식물표본(植物标本)으로 만들어 11년(年) 동안 실내(室內)에 보존하고 있다가 침수(浸水)해 보았다. 그랫더니 “환혼(还魂)” 부활(复活)하여 생기를 다시 회복(恢复)하였으므로 깜짝놀랬다고 보고하였다. 환혼초(还魂草)를 실내의 화분에 옮겨심어 놓으면 일년사계절 상록초(常绿草)가 되어 고산(高山) 지대의 측백나무를 연상케 해 주므로써 관상가치(观赏价值)가 매우 높은 식물로 호평받고 있다. 은연중에 나타내는 의미 중에 “福如东海水、寿比南山的松象征” 이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권백은 동해의 물 처럼 큰복이 깃들어 있고 남산의 소나무 처럼 장수를 상징해 준다.” 는 뜻이다. 그러므로 권백은 보귀적(宝贵的)인 화초(花草)이므로 집안에 관상용으로 매우 적합한 화초로 사용할 수 있으며 온가족의 심정(心情)을 기쁘게 해준다.

권백(卷柏: Herba Sellaginellae Tamariscinae)기원: 부처손의 전초(全草)과명: 부처손과(Sellaginellae)이명: 석상백(石上柏)식물명: 부처손학명: Sellaginella tamariscina (Beauv) Spring중명: 권백(juan bai: 주앤 빠이)영명: Resurrection plant일명: イワヒバ(이와히바)

키가 20cm에 이르는 다년초로서 뿌리에 얽힌 많은 담근체(擔根體)가 줄기처럼 뭉쳐진 끝에 가지가 총생하여 로제트상으로 퍼진다.  잎은 4줄로 밀생하여 계란형이고 끝에 가는 돌기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고 길이 1.3~2mm, 폭 1mm정도이다.  포자낭수는 네모가 지며 잔가지 끝에 달리고 포자낭엽은 삼각상 난형이며 포자낭은 선형으로 단생하며 자웅동주로서 포자는 이형이다.  대포자낭에는 4개의 황색 대포자가 들어 있고 소포자낭에는 다수의 등황색 소포자가 들어 있다.



생육지: 산정 또는 비탈에 바위 겉.
분포: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인도북부 등에 분포한다.
채집: 봄철의 것이 짙은 녹색을 띠며 연하며 품질이 좋다.
번식: 상록이며 겨울을 제외하고 분주 번식을 실시할 수 있다.

성분: Flavone, Phenol, Aminotks, Mycose외에 적은 양의 Tannin이 있다.  Flavone의 성분으로서 Apigennin, Amentoflavone, Hinokiflavone, Iscriptomerin, Sotetsuflavone등이 분리되었다1. 2).

일반약리: 본종의 유사식물인 강남권백(Selaginella moellendorfii)의 추출물은 실험동물에 지혈(止血), 혈소판증가(血小板增加), 백혈구증가(白血球增加)등의 작용이 있다.

항암약리: 권백추출물은 실험형종양(實驗型腫瘍)에 걸린 mouse의 생명을 연장할 수 있었다3).  권백추출물은 S-180(mouse), U-14(mouse의 자궁경암:子宮頸癌), L-160(mouse의 백혈병 model)에 억제작용이 있다4).  권백추출물의 제제(片劑)가 융모막상피암(絨毛膜上皮癌), 후두암(咽喉癌), 폐암, 소화도종양(消化道腫瘤)의 치료에 쓰인다는 임상보고가 있다4).



성미: 성질은 평이하며, 맛은 달고 독이 없다.
작용: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과 소음혈분(少陰血分)에 작용한다.
약효: 열을 내리고 해독(청열해독:淸熱解毒)한다.

적응증: 날 것으로 먹으면 피를 나게(파혈:破血)하고, 월경폐지(月經閉止), 타박상(打撲傷), 복통(腹痛), 천식(喘息)등에는 날 것으로 먹으며, 토혈(吐血), 혈변(血便), 뇨혈(尿血), 탈항(脫肛)등에는 권백탄(권백을 태운 것으로 겉이 검으나 속은 황갈색을 띤다)을 쓴다.


주의: 임산부는 금지한다.

용법과 용량: 15~25g을 끓여서 먹거나 주침(酒浸: 술에 담가먹는것), 환제(丸劑: 환 및 알약을 만들어 먹는것), 산제(散劑: 가루내어 먹는것)로 복용하며, 용량 30~60g까지도 불량한 반응이 없다.


외용(外用)에는 찧어서 도포 또는 분말로 하여 살포한다

항암임상응용: 간암(肝癌), 폐암(肺癌), 융모막상피암(絨毛膜上皮癌), 후두암(咽喉癌), 비인암(鼻因癌)에는 권백 50~100g, 돼지 살코기(비게를 제거) 100g, 물 2ℓ를 국물이 500g정도로 줄어들 때까지 권백을 고아서 하루분으로 하고 2번으로 나누어 고기와 국물을 먹는다

권백 건재 500그람 1만 운임별도

 

 

더 많은 약초는 아래 참조하세요

 

중국희귀약초 클릭하세요

 

 

홈페이지 http://www.dauml.com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