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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희귀약초. 2021. 5. 7.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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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조인의 이름을 보고 들어오신 분들은 갑자기 반기는 대추 사진에 조금 의아하셨을 수 있어요.

네. 산조인은 대추와 아주 가까운 친척인 묏대추(산조)의 씨앗이예요!

묏대추(산조)의 학명은 Zizyphus jujuba Miller var. spinosa Hu ex H.F Chou이고

대추나무는 Zizyphus jujuba Mill. var. inermis Bge.예요. 아주 가까운 사이임을 알 수 있어요!

산조인은 갈매나무과 묏대추(산조)의 잘 익은 씨앗을 건조시켜서 만들어요.

조금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가을에 잘 성숙한 열매를 따서 과육을 제거한 다음, 씨앗만 취하고 햇볕에 말려서 약재로 만들죠!

일반적인 대추를 생각하시면 주로 열매 자체를 말린 형태로 많이 만나보셨을 것 같아요. 하지만 산조인은 씨앗을 사용한다는 것이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그래서 묏대추 씨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 대추의 씨앗을 취해서 만드는 경우도 종종 있답니다.

 

산조인은 채취한 다음 햇볕에 건조시켜 보관해요. 그리고 약재로 사용할 때는 주로 볶아서 사용하죠.

 

성질이 평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마음이 답답하여 잠을 자지 못하는 것, 배꼽의 위아래가 아픈 것,

혈설, 허한에 주로 쓴다.

간기를 보하고 근골을 튼튼하게 하며 살지고 튼튼하게 한다.

또, 근골의 풍에 쓴다.

 

맛은 약간 달고 기는 평하다.

색이 붉은 것과 그 속살의 맛은 시므로 산조라고 한다.

씨가 속에 있으므로 성질은 주로 수렴하며, 심으로 들어가니, 잠이 많은 자는 생것을 쓰고,

잠이 없는 자는 볶아서 쓴다.

마음을 평안하게 하고, 허한을 멎게 하며, 갈증을 풀어 주고 답답함을 제거하며,

신을 안정시키고 혈을 자양하며,

간을 유익하게 하고 속을 보하며, 혼백을 수렴한다.

동의보감과 경악전서에 소개된 산조인의 공통적인 효능은 '잠'과 관련 되어있어요.

요즘 같은 사회에선 온갖 종류의 스트레스로 인해 불면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죠.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육체피로는 물론이고, 마음도 쉽게 병들 수 있어서 많이 취약해지기 마련이에요.

산조인은 이런 상황에서 아주 요긴하게 쓰일 수 있는 약재예요. 마음을 진정시키는 안신약(安神藥)으로 사용되죠.

산조인은 귀비탕의 재료로 사용되었는데, 조선시대 승정원 일기에 따르면 사도세자의 부인인 혜경궁 홍씨도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 귀비탕을 먹었으며, 숙종 역시 말년의 불면증을 다스렸다고 해요.

산조인의 효능을 쭉 나열해보면 아래와 같아요

1. 영혈을 보하여 마음을 진정시켜줘요.

산조인에 함유된 지방유 성분이 흥분을 억제시켜주는 진정 작용을 일으켜요.

2. 최면작용이 있어서 수면에 도움을 줘요.

3. 생으로 먹든, 볶아서 먹든 진정 최면 효과가 뛰어나요.

동의보감에서는 생으로 쓴것과 볶아서 쓴 것은 다른 효능을 보인다고 하였지만

실제로는 두 방식 모두 진정 및 최면 효과가 뛰어나다고 해요.

4. 수면 중 식은땀, 신경과민, 가슴 답답함, 두근거림에 효과적이에요.

5. 암세포 억제활성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충북대 특용식물학과와 충북농기원의 공동 연구에 따르면, 산조인 추출물이 폐암세포의 증식을 유의하게 억제했다고 발표했어요.

6. 항산화, 항노화성분이 함유되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줘요.

산조인에 함유된 주주보사이드, 쿼세틴, 캠페롤 등 다양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에요!

 

산조인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산조인은 동의보감에 소개되기를 '독이 없다'고 하지만, 미약하게 독성을 지니고 있답니다. 그래서 드실 때는 반드시 권장 복용량인 3~18g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장복하실 경우 반드시 한의사와 상의 후 복용 여부 및 복용량을 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많이 드실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자궁 내 긴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설사를 자주하시는 분이나, 임산부는 복용을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산조인 차(茶)>

<재료>

산조인 15g, 물 1L, 기호에 따라 꿀을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레시피>

1. 산조인 15g을 물 1L에 넣고 센불로 끓여주세요.

2.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주시고, 30분 정도 그대로 끓여주시면 완성!

TMI 1. 산조인을 걸러주신 후, 드실 분량을 제외하고는 냉장보관해주셔야 해요.

TMI 2. 누룽지 맛이 나기 때문에 그냥 드셔도 좋지만, 단 맛을 좋아하시면 꿀을 타드셔도 좋아요.

 

 

 

 

산조인(酸枣仁)은 《신농본초경(神农本草经)》에 최초로 기록되어 있는 상품약(上品藥)이다.
《명의별록(名医别录)》에 보면 :“生河东叫泽,八月采实,阴干。”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산조인은 하동(河东: 현재 산서성(山西省)과 하북성(河北省) 일대)에서 생산되는데 8 월에 에서 생산되는데 8 월에 채취하며 음건(陰乾)하여 사용한다.” 는 뜻이다. 《신수본초(新修本草)》에보면:“此即樲枣实也,树大如大枣,实无常形,但大枣中味酸者是。”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산조인은 멧대추 나무의 열매인데 나무의 크기는 대추 나무와 비슷하고 열매의 모양은 일정하지 않으며 대추 중에서 맛이 시디신 것이 산조인이다." 는 뜻이다.

산조인(酸枣仁)은 서리과(鼠李科) 식물(植物) 산조(酸枣)의 종자(种子)인데 알(粒)이 크고 통통하며 기름기가 흐른다. 외피(外皮)는 자홍색(紫红色)이고 육색9肉色)은 황백색(黄白色)인 것이 품질이 좋다. 양간(养肝) 작용과 영심(宁心),안신(安神),염한(敛汗)의 공효(功效)가 있다. 불면증(不眠症)을 치료해 준다. 손사막치전결규(孙思邈治癫诀窍) : 당(唐) 나라 영순연간(永淳年间 : 서기 682 년)에 상국사(相国寺)에 윤혜(允惠)라고 불리는 화상(和尚)이 전광증(癫狂证)에 걸려 매일 망곡망동(妄哭妄动)하고 광호분주(狂呼奔走)하였다. 반년 (半年) 동안 허다(许多)한 명의(名医)들이 처방해 준 탕약(汤药)을 복용했으나 아무 효험이 없었다. 윤혜(允惠) 스님의 형 반모씨(潘某氏)는 손사막(孙思邈)과 친분이 있었다. 그래서 반모씨는 손사막(孙思邈0에게 치료를 부탁했다.
손사막은 윤혜 스님의 병정(病情)을 상세히 살펴보고 진맥한 후 :“令弟今夜睡着,明日醒来便愈。”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당신의 동생은 오늘 밤에 잠을 잘 잘것입니다. 그리고 내일 아침에 깨어나면 병이 치유될 것입니다.” 는 뜻이다.
반씨(潘氏)는 손사막의 말을 듣고나서 매우 기뻐하였다.
손사막(孙思邈)은 반씨에게 :“先取些成食给小师父吃,待其口渴时再来叫我。” 라고 분부하였다. 다시 말하면 ”스님께서 식사 후에 갈증이 난다고 말하면 나를 불러 주시오." 라는 뜻이다.
해질 무렵에 윤혜(允惠) 스님은 갈증이 나서 물을 마시고 싶다고 말했다. 집안 식구들은 손사막(孙思邈)에게 알렸다. 손사막은 가루약(药粉) 한 봉지를 약(约) 반근(半斤) 가량의 백주(白酒) 속에 타서 윤혜(允惠) 스님에게 복용시킨 후 손사막은 반씨에게 윤혜(允惠) 스님으로 하여금 조용한 방안에서 잠을 자게 하라고 말했다. 얼마 후에 윤혜(允惠) 스님은 깊은 잠을 자기 시작하였다. 손사막은 재차 반씨에게 시끄럽게하여 윤혜 스님을 잠에서 깨우면 절대로 않되며 윤혜 스님 스스로 잠에서 깨어나게 해 주어야 한다고 당부하였다. 윤혜 스님은 다음 날 밤중에 스스로 잠에서 깨어났다. 윤혜(允惠) 스님은 잠에서 깨어난 후 신지(神志)가 완전(完全)히 청초(清楚)해 졌으며 전광병(癫狂病)은 치유(治愈)되었다. 반씨(潘氏) 집안에서는 손사막(孫思邈)에게 후한 사례를 하였다. 그리고 손사막에게 질병이 치유된 도리(道理)를 설명해 달라고 부탁하였다. 손사막은 :“此病是用朱砂酸枣仁乳香散治之,即取辰砂一两,酸枣仁及乳香各半两,研末,调酒服下,以微醉为度,服毕令卧睡,病轻者,半日至一日便醒,病重者二三日方觉,须其自醒,病必能愈,若受惊而醒,则不可能再治了。昔日吴正肃,也曾患此疾,服此一剂,竞睡了五日才醒,醒来后病也好了。” 라고 자세히 설명해 주었다. 다시 말하면 ”주사산조인유향산(朱砂酸枣仁乳香散)을 사용하여 윤혜 스님의 질병을 치유했습니다. 진사 한 냥(兩)과 산조인 반 냥(兩)과 유향 반 냥(兩)을 모두 가루내어 술에타서 복용시켰습니다. 술에 취하여 잠이 드는데 경증환자는 반 나절이나 하루 만에 깨어나고 중증 환자는 2, 3 일 만에 잠에서 스스로 깨어나면 병이 치유됩니다. 만일 환자가 잠을 자다가 놀래어 잠에서 깨어 날 경우 치료하기 어렵습니다. 옛날에 오정숙(吴正肃)이란 사람은 윤혜 스님과 똑 같은 병에 걸렸었는데 내가 처방한 약을 복용하고나서 5 일 동안 잠을 자고 깨어났는데 질병이 전유되었습니다.” 는 뜻이다. 이와같은 손사막의 전광증(癫狂症) 치료약은 산조인(酸枣仁)과 주사(朱砂)의 진심안신지공(鎭心安神之功) 때문이다. 손사막(孙思邈)의 이와 같은 전광증(癫狂症) 치료법은 후세(后世)에 전승(傳承)되었으며 송(宋) 나라 때 저술된 태평혜민화제국방(太平惠民和剂局方) 중에 수록되어 있는 “영지고(宁志膏)” 는 상심광병(丧心狂病)을 치료해 주는 처방인데 其与손사막의 처방과 비슷하다. 相似영지고의 약방(药方)과 방의(方义)는 다음과 같다. :酸枣仁微炒去皮,人参各一两,辰砂研细水飞半两,乳香一分。四药研末,炼蜜为丸,如弹子大,每服一粒,温酒化下,也可用酸枣仁煎汤,空心临睡前服。” 다시 말하면 ”산조인 한 냥(兩)을 살짝 볶아서 껍질을 벗긴 후 인삼 한 냥(兩)과 진사 반 냥(兩)과 유향 일 푼(分)을 모두 가루내어 꿀과 함께 혼합하여 작은 구슬 만 하게 환(丸)을 지어 매일 한 알(粒) 씩 따뜻한 술과 함께 복용한다. 또 산조인 전탕(酸枣仁煎汤)을 잠자기 전 공복에 복용해도 된다.” 는 뜻이다. 다음은 손사막치전결규(孙思邈治癫诀窍)의 원문(原文)이다. "唐代永淳年间,相国寺有位和尚名允惠,患了癫狂证,经常妄哭妄动,狂呼奔走。病程半年,虽服了许多名医的汤药,均不见好转。允惠的哥哥潘某,与名医孙思邈是至交,潘恳请孙思邈设法治疗。孙详询病情,细察苔脉,然后说道:“令弟今夜睡着,明日醒来便愈。”潘某听罢,大喜过望。孙思邈吩咐:“先取些成食给小师父吃,待其口渴时再来叫我。”到了傍晚时分,允惠口渴欲饮,家人赶紧报知孙思邈,孙取出一包药粉,调入约半斤白酒中,让允惠服下,并让潘某安排允惠住一间僻静的房间。不多时,允惠便昏昏入睡,孙再三嘱咐不要吵醒病人,待其自己醒来,直到次日半夜,允惠醒后,神志已完全清楚,癫狂痊愈,潘家重谢孙思邈,并问其治疗道理。孙回答:“此病是用朱砂酸枣仁乳香散治之,即取辰砂一两,酸枣仁及乳香各半两,研末,调酒服下,以微醉为度,服毕令卧睡,病轻者,半日至一日便醒,病重者二三日方觉,须其自醒,病必能愈,若受惊而醒,则不可能再治了。昔日吴正肃,也曾患此疾,服此一剂,竞睡了五日才醒,醒来后病也好了。”这一巧治癫狂之法,取其酸枣仁有安神之功,配伍朱砂,故收到理想疗效。 孙思邈这一治癫之法,后世也有承袭,在宋《太平惠民和剂局方》中有一“宁志膏”,治丧心病狂,其方药及方义与孙法相似:酸枣仁微炒去皮,人参各一两,辰砂研细水飞半两,乳香一分。四药研末,炼蜜为丸,如弹子大,每服一粒,温酒化下,也可用酸枣仁煎汤,空心临睡前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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